심화 프로그램
한국코치협회에서 인증된 프로그램으로, KPC 이상 전문 코치들의 코칭 역량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인증위원회 심사를 통하여 프로그램 인증 시간으로 인정한다.
  • 1. 심화 프로그램 개발 규정
    프로그램 인증 시간은 최소 20시간 이상이며, 80% 이상이 오프라인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혼합형 교육일 경우 단순 시청형 온라인 교육은 해당되지 않으며, 수강자와 강사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는 경우에만 해당한다.)
    개인 소유 프로그램은 심사 대상이 되지 않으며 반드시 사업자등록을 한 사업자의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1회 공개강좌가 개설된 지 1년 미만이거나 공개강좌 개최 횟수가 3회 미만인 프로그램일 경우 인증위원회가 공개강좌의 참관 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인증 이후에도 1년간 프로그램 운영 개요를 한국코치협회 인증위원회에 제출할 의무가 있다. (프로그램 운영 개요: 연 2회 제출 / 6개월마다 1회 제출)
    프로그램 참관 심사는 인증기간(3년) 내에 1회 필수로 진행되어야 하며, 프로그램 연장(짝수차)에도 인증기간 내에 1회 필수로 진행되어야 한다.
    인증 날짜 이전에 수료한 참가자에게 인증 날짜 이후에 수료증을 재발급할 수 없다.
    수료증에 기재되어 있는 교육 기관명과 한국코치협회의 ACPK 인증 프로그램의 기관명이 일치해야 ACPK 프로그램으로 인정된다.
  • 2. 프로그램 내용
    갖추어야 될 수준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내용의 프로그램일 것
    7가지 코칭역량을 선별하였으며, 다음 세가지 핵심 역량은 반드시 포함한 4가지 이상의 역량을 다룬다.
    1)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사실과 행간의 내용을 이해하고 반영하여 코칭대화를 이끌어간다. 사실은 물론 드러나지 않는 것(욕구, 의도, 감정, 가치, 동기, 에너지 수준 등)도 경청하여 다루머 코칭 대화를 이끌어간다.
    2) 효과적인 질문하기: 간결한 질문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코칭대화를 확정하고 심층적으로 전개한다. 효과적이고 강력한 질문을 통해 고객의 의식전환이나 통찰이 일어난다. 코칭 주제와 관련된 고객의 가치, 비전, 정체성 등이 좀 더 명확해지고 코칭 주제와 연결해 변화를 위한 에너지가 높아진다. 고객이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고 실행 에너지가 높아지고 행동 계획에 반영된다.
    3) 의식 확대하기: 새로운 관점과 의식 확장이 일어나고 통찰이 깊어진다. 새로운 관점과 의식 확장을 통해 새로운 시도와 실행계획으로 나아간다.
    추가 4가지 코칭역량: 코치로서의 존재감,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설계하기, 계획수립과 목표설정
    코칭 실습시간의 비중이 30% 이상이어야 한다.
    심화 인증 프로그램 신청 시, 프로그램 인증 시간은 개발자가 제안하고, 인증위원회에서 이의 적합성을 심사한다.
  • 3. 프로그램 개발자 조건
    프로그램 개발자는 프로그램 개발자 설명회에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연 4회 진행 / 1회 참석 필수)
    프로그램 개발자는 한국코치협회의 전문코치자격과 무관하나, 관련 자격(교육 또는 자격증)을 소명해야 한다.
  • 4. 강사진
    교육 책임자 (Training Director): KPC 1인 이상
    교육자·강사 (Trainer): KPC 2인 이상
    프로그램 개발자와 교육 책임자는 일치하지 않아도 된다.
    프로그램 진행 강사는 KPC 이상의 자격을 유지하고 한국코치협회 정회원 이상이어야 한다.
    각 코칭 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인증 프로그램의 경우 KPC 이상의 자격이 있는 강사만이 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
    인증 후에라도 인증 자격이 없는 강사가 인증 프로그램을 강의할 경우 인증 프로그램의 자격이 취소될 수 있다. (개정: 2015년 10월)
    개정 이전 인증 프로그램의 경우 등록된 강사는 가능하다. 단, 인증 프로그램 연장 시, 강사 자격은 KPC 이상이어야 한다.